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풍제지, 신풍제지 주가 알아보자

by 지식의세계 2022. 5. 11.
반응형

오늘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세계적 원자재 가격 상승의 여파로 펄프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수혜가 기대되는 영풍제지, 신풍제지 주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들어 국내 펄프 SBHK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지난 1월 톤당 675달러를 기록한 펄프 SBHK 가격은 지난 4월에는 약 24% 상승한 톤당 840달러를 보여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첫번째, 영풍제지

영풍제지는 화섬, 면방업계의 섬유봉, 실패의 원자재인 지관용원지와 골판지상자용 라이너원지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매출 비중은 지관용 원지 48.6%, 라이너원지 51.4%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평택에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부동산 개발 업체 하북산업개발 주식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동사 영업부가 추정하는 시장 점유율은 지관원지 사업 부문 37%, 라이너 원지 사업 부문 3%입니다.

 

영풍제지는 지난 금요일 전고점 저항을 강하게 돌파해 기대감을 높였는데 다음달 조정을 받았으나 지지라인에서 다시 상승해 오늘은 거래량이 급증한 장대양봉으로 20%가 넘는 상승을 보였습니다.

 

영풍제지 주가 차트

영풍제지는 골판지원지 제조업체로 지난 3월 매각 시장에 매물로 나왔으로 영풍제지의 최대주주인 그로쓰제일호투자목적(큐캐피탈)은 삼일회계법인을 주간사로 선정하고 영풍제지 매각을 추진하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영국계 인프라 투자기업인 IPM코리아도 영풍제지 인수전에 뛰어들었으며, IPM 측은 제지 관련 사업을 하는 전략적투자자(SI)와 컨소시엄 결성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영풍제지는 골판지 상자에 투입되는 라이너 원지와 지관용 원지를 주력으로 생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택배 수요가 급증하면서 상당한 수혜를 봤으며, 지난해 매출은 1206억원, 영업이익은 81억원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영풍제지의 수급은 어제 외국인, 기관이 양매수를 하였으나 하루만에 양매도로 전환되어 아쉬움을 주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영풍제지 기업실적

영풍제지의 실적은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9% 증가, 영업이익은 20.7% 감소, 당기순이익은 25.6% 감소, 고지와 펄프 등 주요 원자재 가격이 큰 폭으로 뛰면서 매출 원가가 매출보다 더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영풍제지는 판관비 등 비용이 줄었음에도 영업이익이 악화되었으며, 동사는 재활용 처리 시설 투자 등 수익성 강화를 위한 시도를 이어가고 있어 원자재 가격 상승세가 안정되면 실적 개선 여지가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두번째, 신풍제지

신풍제지의 사업은 지류 사업과 기타 사업 부문으로 분류됨. 지류 사업은 지류 유통 판매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기타 부문은 수입자동차 판매, 학원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수입자동차 판매사 에스피모터스, 학원업체 꿈의실현1331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는 지류 부문에서 수출 매출이 발생했으나 2021년에는 지류 부문 매출액 100%가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신풍제지의 차트패턴은 하락쐐기형인데 삼각수렴의 모습도 보이고 있어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는데 추세까지 넘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신풍제지 차트

신풍제지는 추세를 넘어 지지를 받고 있는데 만약 하단라인이 깨진다면 손절도 고려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이 어렵고 변동성이 클때는 지지가 깨지면 일단 후퇴 후 다시 공략하는 전략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신풍제지의 오늘 급등은 펄프 단가가 오르면서 제지 기업이 호조를 얻을 거라는 기대감에 의한 것으로 보이고 있으며, 골판지 관련주도 강세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신풍제지는 지난달 러시아 시베리아의 산불 진화 난항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원자재 값 강세에 수급 부족 사태에 따른 기대감으로 강한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신풍제지의 수급은 추세를 돌파후 최근 외국인이 3연속 매수를 해주고 있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신풍제지 기업실적

신풍제지의 실적은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 감소, 영업손실은 61.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는데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해외 공급처가 생산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여기에 물류 대란까지 더해지며 거래처 납기가 지연돼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펄프를 비롯한 원자재 값과 해상운임이 오르고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학원업체 꿈의실현1331이 코로나19 여파로 장기간 휴업하는 등 악재가 잇따라 발생한 것도 실적 악화로 이어졌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펄프단가 상승으로 좋은 흐름을 이어가고 있는 영풍제지, 신풍제지 주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